반려동물을 키우는 국내가구 1500만명 이른다 동물 알레르기환자도 크게 늘고있다
알레르기 반응 줄이는 저감요법을 소개합니다.
◇반려동물 알레르기 환자 증가와 그 원인 ◇
현재 국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604만 가구로 추산되며, 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인구는 15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3분의 1 수준에 해당합니다. 반려견은 586만 마리, 반려묘는 211만 마리로 추산되며, 반려동물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동물 알레르기를 보이는 환자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에 대한 이해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해가 없는 물질에 대한 면역 체계의 과도한 반응으로, 유해한 물질로 오인하여 과도한 면역 반응을 일으킵니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의 15~30%가 알레르기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 르기 증상은 개의 2배 이상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지어 직접 고양이를 키우지 않더라도, 고양이를 키우는 집에 놀러 갔다가 옷에 묻은 알레르기로 인해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를 키우던 집에서 이사를 가더라도 몇 달 동안 알레르기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 및 확인 방법
반려동물 근처에 가거나 만진 후 눈 가려움증, 콧물, 재채기, 코막힘, 기침, 가슴 답답함,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된다면 동물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동물의 주요 알레르기를 피부에 투입하는 피부 반응 검사를 통해 진단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측정하는 면역항체 E(IgE)의 양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저감요법에 대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동물 털 알레르기관리
▷ 동물을 매주 목욕시키세요.
▷ 침실에서 동물을 재우지 않도록 합시다.
▷ 침구는 한 달에 두 번 이상 세탁해주세요.
▷ 헤파필터가 장착된 공기 정화기를 설치하면 알레르겐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집 안을 진공 청소기로 청소해주세요.
2.항히스타민제 복용:
▷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알레르기 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3.면역 치료:
알레르기 성분이 담긴 약물을 피부 밑에 주사하여 몸이 알레르겐에 익숙해지게 합니다. 면역 치료는 알레르기 반응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낮은 농도의 알레르겐을 소량씩 투여하고 점차 양을 늘려가며, 나중에는 일정량을 한 달에 한 번 주기적으로 투여합니다. 면역 치료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정확한 검사와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기 위해서는 개인의 상황과 면역 치료의 효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물 알레르겐에 반응하는 정도와 노출 농도, 기간, 증상에 대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며, 면역 치료를 고려할 때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 치료는 시간이 걸리므로 1년 정도를 통해 반응을 확인하고 계속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사라지는 성공률이 높아 환자의 50% 정도에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정희(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면역요법 연구팀장은 "사람마다 동물 알레르겐에 반응하는 정도, 노출 농도, 기간, 증상이 달라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며 "IgE 항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이고 일상생활에서 반려동물로 인한 특정 알레르겐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라면 면역 치료를 고려할 만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상민 가천대 길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는 "요즘에는 동물과 잘 지내려고 사람이 면역 치료를 받는 경우가 부쩍 늘었는데, 3~5년 해야 효과를 보는데, 먼저 1년 정도를 하여 반응을 보고 계속할지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며 "고양이의 경우 환자의 50% 정도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사라지는 성공률을 보인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비밀을 알게 된다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에게는 큰 선물이 될 것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